안녕하세요 여러분?
소상공인을 위한 돈 없 마케팅 연구소
연구소장 디디예요...
오늘 제가 한글날 기획으로
K 팝, K 드라마를 통해 해외로
뻗어나가는 한글 마케팅에 대해
소개할게요.
한글날은 조선의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고 세계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자 만든 날이에요.
이제는 한글은 전 세계로
전파하고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싶어 하는 새로운 언어가
되었어요.
이것에는 한류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K 팝과 K 드라마에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잘 보일 수 있거든요.
이 포스팅에서
전 세계의 관심과 사랑을 받은 K 팝과 K 드라마는
한글을 여러 나라로 얼마나 홍보하고 있는지,
한글 마케팅을 하는 것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려고 해요!!
1. K 팝과 한글 마케팅
요즘은 외국에서 K 팝(K-Pop)의 위산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제 K 팝은 새로운 음악 유행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큰 장르로
자리 잡았다고 해요.
K 팝 노래들이
주로 한국어로
작곡된 노래이고,
그들의 가사를 통해
한글을
해외 관객들에게
소개하게 되었어요.
특히 BTS, 블랙핑크, 트와이스 같은
유명한 K 팝 그룹들의
노래와 활동을 통해
한국 문화와 한국어를
세계 여러 나라에
알려지게
되었어요.
BTS와 한글 마케팅
멋진 뮤직비디오의 인기로부터 시작된
방탄소년단(BTS)의 인기는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영향을 받았어요.
요즘에는 BTS 입대 때문에
여러 나라 팬들이
큰 영향을 얻고,
군 복무가 끝난 뒤에, 완전체로
무대에 서는 멤버들의
모습을 팬들이
기다리고 있어요.
한국 뉴스에서도
"BTS 군대"와 "BTS 전연"에 관련된
뉴스를 보일 수 있으니까
한국어를 몰라도 친숙하게 느껴줘요.
블랙핑크와 한글 마케팅
"블랙핑크"라는 2016년에
데뷔하고 네 멤버로 활동하고 있는
K-pop 걸 그룹이에요.
그들의 음악과 스타일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끓이고 있고,
단순한 아이돌 그룹을 넘어
글로벌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블랙핑크"는
팬미팅, 콘서트, VLIVE
등을 통해 팬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하니까
팬들도 좋아하는
아이돌의 노래를 따라 부르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한다고 해요.
트와이스와 한글 마케팅
"트와이스"는 K 팝을 세계에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걸 그룹이에요.
"트와이스"는 팬들과의 소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콘서트, 라이브 방송, 팬미팅
등을 통해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면서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튜브에서도
"트와이스 채널"에
한글 자막을 제공하고
한국어로 진행되는
콘텐츠가 많이 있으니까
팬들이 한국어랑
친해지게 됐어요.
K 드라마와 마케팅
오늘날에 드라마라고 말씀하시면
딱 한국 드라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아요.
한국 드라마에서
나오는 배우들이 잘생기고
스토리 라인도 좋은 게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내고 보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K 드라마를 보고
“안녕”, “고마워”, “미안해” 같은
기본적인 한국어 활용을
이해해졌어요.
K 드라마를 몇 번 본 해외 사람들이
단어를 몰라도 발음만 들면
뜻을 알 때까지 한국어와
친해졌다고 해요.
오징어 게임
2021년에 넷플릭스에서 나왔던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에 방영을 시작하고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어요.
이 영화는 한국의 전통 게임과
현대 사회의 문제를 결합해서
독특한 매력을 제공해요.
특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대화는 한국어를 모르는
사람의 입에서도 나오는 점 도록
유명했어요.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K-콘텐츠와 한국의 고유한 문화적
아이덴티티에 대한
관심을 높였으며, 이는
한글을 활용한 마케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어요.
눈물이 여왕
“눈물이 여왕”이라는
감정적인 이야기와 강렬한 캐릭터들이
특징이에요.
"눈물의 여왕"의 결말은
드라마의 전개에서 감정을 극대화하며
깊은 여운을 남겨요.
이르는 대사에서 자주 쓰이는 어휘와
문장 구조와 캐릭터 간의 미묘한 말투 차이와
존댓말, 반말의 사용을 관찰하면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연스러운 한국어 표현을 익히기에 도움이 돼요.
그래서 "눈물의 여왕"이라는
한글 마케팅의 성공적인 옛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굿파트너와 한글 마케팅
"굿파트너"라는
시청자가 많은 드라마들 중 하나이고,
법정 드라마라서 한국의 법과 관련된
이야기를 알 수 있어요.
드라마의 결말은
여러 인물들의 갈등이 해소되며,
진정한 파트너십의 의미를 되새기게 해요.
또한, 드라마에서 사용된 한글 표현들은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쓰이는
자연스러운 문장 구조를 보여줘요.
온라인 플랫폼들에서 드라마 클립을 공유하고,
드라마와 관련된 한글 해시태그
(#굿파트너 #드라마 아명)를 활용해서
시청자들이 쉽게 드라마와
연결되도록 해요.
이를 통해 한글을 해외로 자연스럽게
알리고 있어요.
이제는 한류가 큰 만큼 한글의 인기도
해외로 전파하고 있는데요.
BTS, 블랙핑크, 트와이스 같은
인기가 많은 K 팝 그룹들로, 오징어 게임,
눈물의 여왕, 굿파트너 같은 유명한 K 드라마들로
해외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끌면서
한국의 문화나 한국어가 국제사회에
소개되기도 했거든요.
그 덕분에 한글 마케팅의 파워도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어요.
한국에서는 한류의 인기를
더 강력해지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한글 마케팅이 향상될 거예요.
🤍시간을 내고 읽어줘서 감사해요🤍
다음에도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다시 올게요.
또 만나요~
Editor - 디디
스타일리시한 식당 인테리어로손님을 끌어모으는 방법! (2) | 2024.12.04 |
---|---|
소상공인을 위한 저비용 카페 인테리어 추천! (1) | 2024.12.03 |
이제 고민 끝! 디자이너 없어도 가능한 웹디자이너 구독 서비스 (2) | 2024.11.20 |
매출을 올리는 작은 레스토랑을 위한 조명 활용법! (0) | 2024.11.13 |
소상공인을 위한 저비용 크리스마스 데코 팁 (5) | 2024.11.08 |